홈 국민참여마당 > 적극행정 > 적극행정 자료실(병무청)

국민참여마당
PARTICIPATION

적극행정 자료실(병무청)

자체 적극행정 관련 활동 및 행사 안내, 적극행정 우수사례 활용 홍보콘텐츠, 적극행정위원회 의결 사항 등 결과 게시

적극행정 소통ㆍ공감에 대한 표이며 제목, 작성자, 작성일, 최종 수정일, 조회수, 본문내용, 첨부자료에 대한 내용을 제공
제목 적극행정 릴레이 기고 ⑮ "적극행정, 국민과의 소통을 향한 힘찬 발걸음"
작성자 : 규제개혁법무담당관 작성일 : 2020-10-23 최종 수정일 : 2020-10-23 조회수 : 390
적극행정, 국민과의 소통을 향한 힘찬 발걸음
 
 
광주·전남지방병무청장
 
 
익숙하게 여겼던 상식과 평범하게 지내온 삶의 형태를 세계적 대유행의 감염병이 순식간에 바꿔버린 위드 코로나, 포스트 코로나 시대이다. 누구나 힘든 시기이지만, 국가 목적과 공익 실현을 위하여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국가작용을 하는 공행정과 그 조직은 사회적으로 일어나는 현상에 대해 적극적으로 반응하여야 하며, 사회현상을 반영한 제도개선과 적극행정 구현을 통해 국가와 사회의 발전을 위해 힘찬 발걸음을 내딛는 노력이 더욱 절실히 요구되는 때이다. 광주·전남지방병무청은 이 같은 시대적 환경에서 병무행정 기본을 철저히 함과 동시에 보다 적극적인 행정을 실시하여 국민과 소통하는 발걸음을 힘차게 내딛고 있다.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광주·전남지방병무청 병역판정검사장 입구에 선별진료소를 설치하여 방역에 힘쓰고 있으며 방문 민원인을 위한 별도 상담실을 마련, 상담 전담 직원을 지정하여 운영하고 병역판정검사장과 민원실은 칸막이를 설치하는 등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함을 지키기 위한 준비를 철저히 함과 동시에 병무행정 서비스 제공을 차질없이 이행하고 있다.
 
또한, 광주·전남지방병무청은 보다 적극적인 행정을 위한 행보도 다음과 같이 힘차게 내딛고 있다.
첫째, 적극적인 행정환경 마련을 위해 자신의 업무분야를 먼저 다시 세밀히 들여다 보고 업무분야 개선 아이디어를 발굴하는 행사를 실시하였다. 전 직원을 대상으로 창의적인 업무분야 개선 아이디어를 공모하여 23개의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하였다. 이 중 자체적으로 6개 우수 아이디어를 선정하여 포상을 실시하고, 23개 부문의 아이디어가 정책적으로 수용되어 널리 사용될 수 있도록 국민신문고에 제안으로 등록함을 통해 업무분야에 대한 아이디어 발굴을 일상화하고 보다 적극적인 행정환경 마련을 위한 발전적인 계기를 마련하였다.
 
둘째, 날로 소통하기 힘든 사회적 구조에서 소외되는 민원인이 없도록 다방면으로 적극행정을 펼치고 있다.
광주교도소 등을 방문하여 취업맞춤특기병 등 교도소 출소 이후 병역이행에 대한 상담을 실시 하였으며, 특히 수감 중인 사회복무요원에게 재복무 절차 등을 안내하여 출소 이후 복무기관에서 성실하게 복무할 수 있도록 유도한 바 있다. 또한, 순천복무관리센터에 매월 방문하여 전남 동부권 내에 거주하는 병역의무자를 대상으로 생계곤란사유 병역감면원 상담 및 각종 민원 상담을 실시하여 원거리 지역 거주자들의 민원 편익을 도모하였다.
셋째,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서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남광주시장과 자매결연 협약을 통한 농산품 구매를 상시 실시하고 있으며, 지역농협 로컬푸드 직매장을 활용, 농축산물 꾸러미세트를 단체로 구입한 바 있다. 또한 상생하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하여 담양군, 공차, 설빙 등과 협약을 맺어 병역이행자가 입장료 할인 및 음료수 구매 할인을 받을 수 있도록 하였다.
 
넷째, 전통시장 인근에 위치한 청사 특성상 주변 환경 정화를 위한 노력도 아끼지 않고 있다. 광주광역시 동구청과 협력하여 청사 인근의 상습 쓰레기 투기지역에 대한 공동 단속을 실시하고, 꽃 화단을 조성함으로써 환경친화적 거리를 조성하였으며, 직원들로 구성된 봉사단은 주기적으로 광주천 산책로 주변 쓰레기 및 오물 등을 수거하여 코로나19 장기화로 지친 지역민들에게도 쾌적한 휴식처 제공을 위해 힘쓰고 있다.
 
날로 변화하는 시대에 적극행정 구현은 먼 미래의 일이 될 수 없다. 사회문제가 발생한 후에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책을 수립하고 적극적으로 시행하여야 하겠지만 미리 이러한 사회환경의 변화를 감지하고 선제적으로 제도개선과 시스템 도입을 적극적으로 시행한다면 병무행정에 대한 국민들의 신뢰는 높아질 것이고 정책 시행에 따른 국민들의 수용성 또한 제고될 것이다.
 
첨부파일
적극행정 소통ㆍ공감에 대한 다음글과 이전글의 제목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음글 ▲ 적극행정 릴레이 기고 16 "국민을 미소짓게 하는 적극행정의 울림"
이전글 ▼ 적극행정 릴레이 기고 ⑭ "국민의 신뢰를 이끌어 내는 적극행정"
병무민원상담
  • 전화번호 1588-9090
  • 현재 페이지의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 담당정보 :
  • 담당자명 :
  • 자료기준 :
콘텐츠로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