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국민참여마당 > 적극행정 > 적극행정 자료실(병무청)

국민참여마당
PARTICIPATION

적극행정 자료실(병무청)

자체 적극행정 관련 활동 및 행사 안내, 적극행정 우수사례 활용 홍보콘텐츠, 적극행정위원회 의결 사항 등 결과 게시

적극행정 소통ㆍ공감에 대한 표이며 제목, 작성자, 작성일, 최종 수정일, 조회수, 본문내용, 첨부자료에 대한 내용을 제공
제목 적극행정 릴레이 기고 ⑨ 대구경북지방병무청, 다가올 미래 적극행정의 가치
작성자 : 규제개혁법무담당관 작성일 : 2020-09-15 최종 수정일 : 2020-09-15 조회수 : 373

다가올 미래, 적극행정의 ‘가치’

우리나라는 지난 7월 14일 코로나19 사태 이후 경기회복을 위해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K-뉴딜)’이라는 국가 프로젝트를 마련하여 확정·발표했다.
 
한국판 뉴딜 프로젝트는 2025년까지 ① (디지털 뉴딜) 우리 강점인 ICT(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를 기반으로 혁신을 주도하고, ② (그린 뉴딜) 친환경·저탄소 등 그린경제로의 전환을 가속화하며,
③ (안전망 강화) 불확실성 시대에 취약계층을 지원하는 등 적극적인 국가발전 전략이다.
 
이렇게 현 정부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 선도국가로 도약하기 위한 혁신적 사회로의 대전환을 선언함에 따라, 공직사회 등 공공분야에서도 국민들에게보다 더 적극적인 행정서비스를 실시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 적극행정은 이제 더는 머뭇거리거나 지체할 수 없는 시대적 과제가 되었음을 시사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 병무청에서도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발 맞추어, 국민의 삶의 질 개선을 위해 선제적인 적극행정 서비스를 추진하고 있다.
먼저, 4차 산업혁명으로 변화하는 행정환경에서 보다 빠른 대응을 위해서 ICT 기술을 기반으로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정부기관 최초로 인공지능 챗봇 ‘아라’를 개발하여 24시간 언제 어디서나 민원상담 및 민원신청을 가능하게 했다.
또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간편인증서비스 시행으로 공인인증서 폐지에도 오히려 더 편리한 인증서비스를 제공하였다.
아울러 병역판정검사장 내 설치된 코로나19 선별진료소에서는 모바일 사전건강상태 질문서를 도입하였고 모집병 지원자에게는 화상 면접을 시범 실시하는 등 맞춤형 서비스를 통한 병역 의무자 불편을 해소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다음은 사회적 취약계층에 대한 민원 사각지대 해소 및 편익을 제고하기 위하여 적극적인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대구경북지방병무청에서는 대구지역 기업 CEO들과 협약을 통해 모범적으로 병역의무를 이행하는 저소득 청춘들을 후원하는 프로그램인 ‘착한 병역’을 4년째 지속적으로 추진해 오고 있다.
또한 열린 사고로 부서 간 협업을 통해 적극적으로 민원을 해결하는 ”옴부즈(OMBUD) 서비스“추진으로 암 투병 중인 신체·경제적으로 취약한 병역 의무자에게 경제적 지원, 병원협조 및 차량 지원 등 적극적인 행정서비스를 제공하여 고충민원을 해결한 사례도 있다.
그 외에도 병역정보 등 민원상담 취약자에 대한 정기적 알림톡 상담 시스템 ”착한 멤버십“, 방문민원 중 고령·질병 등 신체적 약자 불편 해소를 위한 청사 현관 ”민원 도움벨“ 설치, 경제적 약자를 위한 위탁검사 우선실시 등 민원사각지대에 놓인 병역의무자들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포용국가 구현을 위해 적극 노력하고 있다.
 
 
‘미래는 스스로 준비하고 노력하는 자들의 몫’이라는 말이 있다.
 
병무청은 지난 50년간 여러 시행착오로 국민의 원망과 불신을 받았고 이 후 뼈를 깎는 자정의 노력으로 신뢰받는 기관으로 거듭났다.
앞으로의 50년은 더 많은 변화가 요구되며 이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혁신적인 마인드로 변화와 발전을 지속 추구하는 더 ‘적극적인 행정’으로 병무행정의 패러다임을 새로이 만들어 나가야 할 것이다.
 
국민에 대한 적극행정은 다가올 미래, 우리가 짊어져야 할 시대적 소명이기에, 필자 또한 대구경북지방병무청 전 직원들과 합심하여 급변하는 시대에 앞장서서 국민들의 목소리에 더욱 귀 기울이며 혁신과 포용의 세상을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 끝.
 
 
 
첨부파일
적극행정 소통ㆍ공감에 대한 다음글과 이전글의 제목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음글 ▲ 적극행정 릴레이 기고 ⑩ 제주지방병무청, 적극행정은 국가가 존재하는 이유
이전글 ▼ 적극행정 릴레이 기고 ⑧경인지방병무청, 코로나블루를 이기는 슬기로운 병무청
병무민원상담
  • 전화번호 1588-9090
  • 현재 페이지의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 담당정보 :
  • 담당자명 :
  • 자료기준 :
콘텐츠로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